s s

일상화탄소 중독 사고 일산화탄소 중독은 차량 실내보다 텐트가 더 쉽게걸릴까요???

2 2 2

일상화탄소 중독 사고 일산화탄소 중독은 차량 실내보다 텐트가 더 쉽게걸릴까요???

일산화탄소 중독은 차량 실내보다 텐트가 더 쉽게걸릴까요???

cont
image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가 걱정되시는군요. 일산화탄소 중독은 차량 실내보다 텐트에서 더 쉽게 걸릴 수 있어요.

이는 주로 밀폐된 공간에서 난방 기구를 사용하기 때문이에요. 텐트와 같은 밀폐된 공간에서 불을 피워 연료를 태우는 방식의 난방 기구를 사용하면 산소 공급이 어려워져 불완전 연소로 인한 일산화탄소 발생이 증가해요. 무색, 무취인 일산화탄소는 혈액 내 산소 공급을 차단하여 저산소증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뇌와 심장 등의 장기들이 손상되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요.

특히 캠핑장이나 차박 캠핑을 하러 온 여행객들의 차량·텐트 내 일산화탄소 사고율이 전체의 26%를 차지하기도 했으며, 소방청은 생활 속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보일러나 난로 연통의 이음매 부근에서 가스가 새지 않는지 점검하고, 난방 기기를 사용할 때는 수시로 환기해야 한다고 밝혔어요.

또한, 최근에도 캠핑장에서 숯불을 피운 채 텐트 안에서 잠을 자던 일가족 3명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중경상을 입은 사례가 있으며, 매년 반복되는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밀폐된 텐트나 차량에서 숯불이나 가스를 연료로 하는 난방 기구 사용을 금지하고, 주기적인 텐트 안 환기와 난방 기구 사용 전후 안전 점검을 해야 해요.

이러한 사고는 주택뿐만 아니라 야외 캠핑장, 텐트, 캠핑카 등 다양한 장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가 필요해요.